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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34 #BackGround는_그리_중요하지않아! #중요한건꺽이지않는마음! #이메일마케팅 #LookerStudi

 

나는 팀의 리더이다. 팀원들을 컨디션을 챙겨야한다는 것을 잊지마라. 혼자가면 빨리가고, 같이가면 멀리간다. 난 빨리 가기 싫다.

나는 오늘도 Small Win을 만들 것이며, 나는 어제와 조금이라도 성장한 내가 되기 위한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살아갈 것이다. 

 

 

 

#1. Growth Mindset

1. Self-Talk

 

난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은 마음먹기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난 할 수 있다라는 마음가짐은 Small Win의 지속으로 만들어진다.

 

연계될 수 있는 Small Win을 만들자.

-> 이불정리 -> 핸드폰하지 않고 스트레칭 후 바로 푸쉬업 20개 -> 샤워 -> 책 읽기 -> 수업 준비

-> 수업 후 바로 복습 -> 

 

2. Environment

 

환경을 만들지 않으면 절대!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 나의 목표 : 그로스마케팅 클리핑 습관 만들기 / 실제 현업 프로젝트 감 잡기 

-> 만들어야 될 환경 1 : 하루 일과 중 클리핑 아카이빙 하는 시간 만들기 ex) 08:00 - 08:30 아이디어 메모, 클리핑 해놓은 것들 아카이빙 정리하는 시간

-> 만들어야 될 환경 2 : 팀프로젝트 공모전 참여하기.

 

3. Trade-Off

 

난 다하고 싶어! XXXXXXX

 

지금 해야하는 것들을 몰입하고 인내하고 끌고 가는 시간. 사막의 시간이 있어야 오아시스를 본다.

 

-> 밀키트 사업 / 마케팅 / 투자 / 연애에만 집중하자. 친구만나고 놀고, 여행가고 이거는 나중에 하자. 

 

 

4. Tools

 

Tool이 중요한게 아니다. Bare Hands. 기초를 알아야 확장성이 있음

 

-> 툴에 의존하기 보다는 펀더멘털한 Why?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답안을 만들고, 창의성 있는 답안을 만들고, 이를 통해서 나의 뇌를 계속해서 섹시하게 만들어야한다.

 

 

5. Consistence

 

지속성 구독을 취소하시겠다고요? 아 그럼 본전이 아니라 손해이실거에요!

 

-> 작은 일이라도 매일 하는게 중요하다. 중간에 멈추면 힘 빠지고, 스스로에 대한 리스펙의 근거를 잃게 되어서, Negative 효과가 누적되어버림.

 

 

#2. 실습 1.  Dummy DATA SET을 활용한 Looker Studio 시각화 분석

 

해당 더미 데이터 1000건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분석하는 것이 실습 과제.

 

컬럼은 User ID / user_name / area / Age / lifestyle / number_of_simple_quote / number_of_detailed_quote / number_of_sales_consult / sign_up / purchase

 

이전 데이터 분석 파트에서 csv 파일 올리는 방법으로 실습했어서, 처음에 데이터 업로드가 안돼서 한 10분 정도 헤메었다. 그런 와중에, 다 만들고 난 다음에는 데이터셋에 오류가 있어서 헤멤... 다시는 이런 일을 만들고 싶지 않아서 정리하기로 했다.

 

위와 같이 데이터셋이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주어진 상황이었다. 

 

 

본래는 위와 같은 과정으로 데이터를 업로드 했어야 했는데

 

 

바보같이, 당황해서 spreed sheet을 excel로 다운로드 받아서 데이터를 업로드 하고, 시각화 완료하고 공유했는데

시크릿창에서 데이터 오류가 떠서 뭐가 문제지.. 하고 데이터셋을 열어보니, User ID 값 중 몇개가 데이터 타입이 숫자로 되어 있는게 아니겠는가..,? (그래, 데이터셋에 이상한게 섞여 있으면 이런 오류가 뜨는구나 하나 배운거지~! 완전 럭키비키자너)

 

 

암튼, 그렇게 해서 실습을 실패했지만, 중꺽마의 자세로 

 

점심시간에 데이터 시각화의 달인 Daren이 만든 것을 참고하여, 다시 시각화를 진행했다. (복습을 정말 열심히 하셨던 것 같음... 존경!)

점심시간에 밥 2분 컷 먹고, 목표 달성해서 기분이 넘 좋았다. 수업이 타이트해서 힘들긴 하지만, 확실하게 얻어가는 것들이 많아서 행복하다.

 

#2. 실습 1-1.  Dummy DATA SET을 활용한 Looker Studio 시각화 분석 (그룹 실습)

Group 과제 결과물 예시>

  1.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 수 있는 가설
  2. 위 가설들을 뒷받침하는 데이터 기반으로 설명
  3. 총 구매자의 수와 구매자의 특성을 최대한 디테일하게 설명하시고, 어떤 타겟층을 공략해야 더 많은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지 가설을 만들어주세요 !

 

견적을 본 사람들이 시승신청을 만드는 것이 메인 포인트였음!

 

#3. 이메일 마케팅 통계

 

- 전 세계 인구 절반이 이메일 사용

- 마케터가 1년전과 비교해 체감하는 이메일 마케팅 효과 상승 했다고 하는 사람 78%

- 이메일을 통해 고객을 얻는다고 대답한 중소기업 81%

 

- Lead Generation : 잠재 고객 확보

- Pre-Launching 기간에 베네핏을 주면서 고객 정보인 Lead Gen을 얻어낸다.

- Pre_Launching을 앞두고, 런칭 D-day 별로 이메일을 전송

-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으로 비용을 훨씬 줄일 수 있음.

 

- 6시간이 지나면 보통 이메일 보낸 것중 절반이 오픈됨

-> 절반 오픈이 안되어있으면, 그 이메일 캠페인은 실패한 것

- 랜딩페이지를 사용할 겨우 구독 성공률 25%

 

 

이메일을 따는법(LeadGen) - Blog가 가장 구독률 높음.

  • (트래픽마다 다르긴 한데, 3%) Front Page Pop Up (팝업) → PDP에서 띄움 잘하는 사람들은
    • Overlay (Modal) : 일반적으로 들어가면 띄어지는 것.
    • Slide popup : 오른쪽 밑에서 올라오는 것들, 챗봇같은거
    • Sticky Bar : 홈페이지 위나 아래에 막대처럼, 스크롤에 따라다니는 것
    • CTA : 특정한 버튼을 눌렀을 때, 팝업이 뜨는 것
  • Contact (임베드)
    • 구독해주시면 뭐 드려요.
    • 구독해주시면 뉴스 드려요 (홈페이지 박혀있는 형태)
  • Blog (html을 임베드) 더 설득할 수 있는 소재임.
    • 블로그에 박혀있는 형태
      • 텍스트
      • 이미지+비디오
      • 줌 잘쓰는 방법을 이메일로 PDF 보내드리겠습니다.

 

 

 

 

- 고객을 아주 세분화해서 Pop up을 띄울 수 있다!

- Second : 몇초후

- Depth : 10% 스크롤 vs 70% 스크롤 (70% 정도 내렸을 때 구독률이 높을 것임)

- Exit intent : 나갈 의도가 보이면 pop up

 

- 이모지를 넣으면 젊은 층의 경우 더 쉽게 열어봄.

- Email Open :

  • 80%는 제목이 좌우 / 20%는 프리뷰
  • 제목이 어마어마하게 중요하다.
  • 제목 프레임워크
    • 이모지

- 이메일 안에서 동작을 하게 만드는 비디오는 불가함. technical issue있음. 메일함이 금방차서 선호하는 방법이 아님. 유튜브 썸네일 플레이 버튼 이미지 넣고 링크로 연결

 

Retention의 꽃은 이메일, 카톡, 메시지, app push

근무 시간 외 이메일 체크 직장인

→ 출근전과 퇴근후 이메일 체크함. 이커머스 회원가입 후,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오픈할 수 있다는 소리임.

→ gmail과 회사이메일을 구분해서 받는게 중요함.

→ 미국, 유럽 사이트에서 최적화된 시간 보내기

- IP 정보로 지리적 데이터 얻음 → 시간/지역을 알 수 있음.

- 그 지역에 맞춰서, 9am에 보내라라고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음 (Time Warp 기능)

 

- 존매킨터 이메일 마케터 Fxxk you Attitude

 

회원가입 후 매일 매일 보내는 사람 →

sign up

  1. 즉시
  2. d+1
  3. d+1
  4. d+1
  5. d+1
  6. d+1
  7. d+1
  8. 3 times / week - 2nd week (2번째주부터)
  9. 1 time / week - From 4th week (4번째주부터)
  10. 1 time / month - from 3 months 이후

6개월이 지났어, 1만명이 구독자인데, 회원가입 후 6개월이 지난 후, 최근 3개월 동안 이메일을 한 번도 오픈하지 않은 사람이 30%가 된다면,

정답은 DELETE임. 살놈살. 이 정도 보냈는데 안보면 안삼.

10000명

  • 50%
  • 50% - 최근 3개월 동안 안연사람.

Gmail을 안열면, Gmail에서 Red Flag을 걸어버림. 그러면 여는 사람들 50%의 Deliver Rate 가 떨어져버림

 

 

B2B는 설득과정이 길어야 함. 꾸준히 메일을 보내야함. 계속적인 관심을 갖고, 특정 상품을 사려고 할 때, TOP 시켜야함.

Mailchimp, 이메일 뉴스레터의 주제들을 찾아보니 B2C, B2B, Consulting, NPO, Hobby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B2C는 20%를 넘지 않음. Hobby는 27%임.

이메일 마케팅 결국엔 Sales임 100%!

 

 

[Newsletter] 안녕하세요 000님. 이게 제일 높았음.

 

이메일은 전달은 된다. 전달이 안되는 경우 (Bounce) 이메일 블락, 용량꽉참 같은거

 

한국에 오셔서, 20대에게 싸게 파는 패션 이커머스에 대해 이메일 마케팅을 하심. 5-10만명 되는데 왜 이메일 오픈율이 5%바께 안되지?

밀레니얼들이 이메일을 그렇게 오픈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하지만, 비즈니스 관련 등 중요한 준비는 이메일로 한다고 대답했음.

 

 

#4. 컨텐츠 측면에서의 이메일 마케팅

 

컨텐츠 : 내용

테크닉 : 어떻게 하면 전달력이 높은지

마케팅 : 이메일 마케팅 외 다른 마케팅과연계

 

 

이메일 엑셀파일을 업로드 - 컨텐츠 작송 - 메일 발송 -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

  • 도달률 100명 중 97명 도달 (3명 바운스, 소프트, 하드, 블락 바운스)
  • 오픈율
  • 클릭률

Sequence email

  • Engagement
  • Triggered based

 

Broadcasting and Sequence Email

 

 

가입 시 Content

  • 인사
  • 정보성 전달
  • 에피소드 전달
  • 브랜드 이야기
  • 업계 뉴스
  • 세일 이벤트
  • 퀴즈/서베이
  • 비디오
  • 블로그 포스팅 공유
  • 개인적인 데이터 공유

 

#5. 테크닉적인 측면에서의 이메일 마케팅

 

#5-1. 실습 2. 이메일 오픈률을 높일 수 있는 제목 10개 만들기

  • 멋사의 "웹 사이트 제작:코딩이 필요없는 노코드"강의를 판매하는 이메일 마케터가 되어 "이메일 오픈률"을 높일 수 있는 제목 10개 만들어 보기 !
  • 중요 포인트 : 왜 이 이메일 제목들이 오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지 이유를 간단히 적어주세요 !

 

#6. 마케팅적인 측면에서의 이메일 마케팅

 

#7. Automation & Broadcasting 의 차이

 

#7-1.  실습 3. 실습 1의 데이터셋에서 Segment 1개를 찾아, Sequence 이메일 3개와 모든 구독자가 받을 Broadcasting sales email을 작성해주세요.

기 자동차 고객 DB를 바탕으로 "구매 가능한 Segment에게 맞는 Sequence 이메일 3개 (인사 이메일 포함 3개)"와 1,000명의
모든 구독자가 받을 브로드캐스팅 세일즈 이메일을 작성해주세요. 포맷 : 링크 컨텐츠 : 3개의 이메일의 각각의 이메일 제목과 내용 (텍스트 + 이미지 + 버튼(필요시))